AD_TOP


마젠토(Magento)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일까? 한국쇼핑몰 구축시와 비교 플랫폼/솔루션

국내에서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사업을 시작할때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 될 것입니다.

1. 사이트 컨셉잡고, 솔루션 선정(카페24,메이크샵,고도몰 등 몇개 옵션이 없으니 이중 하나로선택)
2. 웹디자인 의뢰
3. 사이트에 디자인 적용 후, 카테고리, 상품등 정보 입력
4. PG가입 후 정보 입력으로 연결
5. 사이트 오픈

비용 측면에서 보면 2번 웹디자인 비용이 가장 클것이고(1번이 매우 저렴하므로), 이후에는 무조건 네이버 지식쇼핑 입점 및 네이버 광고를 시작하게 됩니다. 기간은 대략 1,2달 정도면 됩니다. 모든것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마젠토로 웹사이트를 구축할때는 어떤 프로세스가 되는가를 적어보겠습니다.

1. 비즈니스 정의(location, payment, delivery, target customer, sns strategy, product type)
2. 1번 항목에 필요한 기능의 정리
3. 2번에서 정리된 기능중 기본 기능 이외의 것들에 대한 익스텐션(3rd party)리서치 및 구입/테스트
4. 3번에서 문제가 발생된 부분에 대한 해결. 해결안되는 것들은 제거 후 대안 모색.
5. 디자인 템플릿 구입 및 커스터마이징
6. 4번에서 확정된 익스텐션들이 5번에서 선택된 반응형 디자인에 맞도록 CSS 수정
7. localization (마젠토에서 공유되는 언어팩은 엉터리므로 일본,중국을 타겟으로 한다면 반드시 고쳐야 함.)
8. payment 연동 및 테스트 (한국처럼 간단하지 않으므로, 스토어 설정등과 관련 많은 테스트를 직접 해야 함)
9. 상품 등록
10. 서버 구입 및 셋팅

비용은 최소 천불에서 몇십만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간 역시 최소 2달은 기본 소요될 것이고요.

위의 케이스는 시리어스한 사업자를 이야기한 것이고, 대부분의 자영업자 분들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웹호스팅 가입(블루호스트 등 저가 호스팅을 가입)
2. 자동설치 스크립트로 마젠토 설치
3. 디자인 테마 구입 후 설치
4. 무료 익스텐션 위주로 서치 후 설치
5. 상품 등록
6. 페이팔 연결

후자의 방식은 마젠토라는 플랫폼에는 맞는 패턴이 아닙니다. 이런 패턴으로 하실 수 밖에 없다면(비용문제로), 오픈카트나 프레스타샵이 대안일 수 있습니다. 혹은 제가 늘 추천하는 bigcommerce가 낫구요.

다시 전자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을 할때, 핵심은 1번에서 3번까지의 항목으로, 기획자가 하게 됩니다.
4번은 개발자의 영역이고, 5~6번은 웹디자이너, 코더의 영역, 그리고 10번은 서버회사의 영역이겠지요.

마젠토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1-3번이며, 이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한국에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마젠토=TECH라는 인식이 강해서 대부분의 중소규모 프로젝트는 개발자들이 하기 때문입니다.
1-3번에서는 실제 마젠토로 스토어를 운영할때의 다양한 이슈들이 고려되어야 하고, 스토어별 설정, 배송설정, Attribute 설정등과 같은 것들은 개발자가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주문처리, 배송처리 이런것을 많이 해봐야 문제점이 보이는 것이구요, 왜 페이팔이 문제가생기는지 등등 역시 전자상거래를 모르니까 페이팔로 그냥 하면된다.. 식으로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개발자는 에러나 버그가 없으면 완성된 프로젝트지만,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습니다.

유럽에서 괜찮은 마젠토 개발자의 평균 시간당 임금은 65유로 정도 합니다. 한달 프로젝트면 2,3만불은 쉽게 청구됩니다.

하지만, 유명한 웹개발 회사에 맡길경우 기본 10~20만불이 책정됩니다. 그것은 1~3번을 고려하고 모든 디테일에서 신경을 써서 사이트를 구축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마젠토로 전자상거래 사업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1-3번에 대해 충분한 조사와 공부를 하신뒤 개발회사와 미팅을 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은 잘 모를것이기 때문에 개발회사의 수준이 쉽게 파악이 됩니다.)

그런 관점에서, 네이버에서 마젠토 검색시에 나오는 회사들의 서버 호스팅 플랜을 보면,  소비자들을 어떻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이***이라는 회사는 호스팅 플랜 최고가 12.99불로 마젠토 사이트를 운영하라고 하네요.
미안하지만 이런 사양에선 마젠토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마젠토 같은 오픈소스는 템플릿이 굉장히 잘 되어 있어서, 프로그래밍 지식이 조금만 있어도, 간단하게 서버에 설치하고 디자인을 입혀서 납품? 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을 받는 이러한 회사들이 난립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만든 사이트로는 제대로 사업을 할 수 없고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수개월 후 사업을 중단하게 됩니다.
사용시 발생하는 수많은 버그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납품회사와 씨름하지만 결국 시간낭비 돈낭비 후 손을 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금에 여유가 없다면 마젠토로 하지 말고 SaaS 방식을 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최근 가장 핫 한 마젠토 이야기를 시간날때마다 적어볼까 합니다. 

맺음글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하다는 IBM솔루션으로 개발한 한국의 쇼핑몰을 소개해봅니다.
일본 결제는  Axes-Payment를 썼고, 미국사이트는 위즈위드의 미국현지법인이 결제를 받는 방식으로 미국PG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말고, 일본이나 미국으로 국가를 바꾸셔서 보셔야 IBM 솔루션이 적용됩니다.)

그만큼 한국기업들이 사용할수 있는 결제 옵션이 없다는 것을 다시한번 보여준 사례입니다. 

이 솔루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는 너무 많아서 나열하기 어렵고, 대표적으로 Abercrombie.com, Katespade.com 등등 미국의 대형 패션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이걸로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신문기사 보고 많이 기대했는데, 기대보단... 역시나 PM의 역할이 솔루션을 뛰어넘는다는 생각입니다.
잘만들어진 아래의 사이트들을 보시고 차이점을 생각해보시면 제 블로그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덧글

  • 세번째달 2013/09/14 09:50 # 삭제 답글

    말씀하신 1 ~ 3번 을 직접 해보고 있는데, 상당히 속도가 느리게 진행되네요. 작은 규모인지라 유료 익스텐션 구입에 신중하게 되고, 여러가지를 비교해보게되고, 하나하나 필요한게 많더군요. 단순히 배송주소를 수정하는 것조차 기본 마젠토는 불편하게 되어 있어서 편하게 하려면 구입해야 한다는게 놀랐습니다. 참고용 다른 사이트도 그렇고, 여러가지로 잘 보았습니다. 마젠토 관련 글을 쓰신다니 기대가 되네요!
  • 데비비 2016/05/24 14:13 # 삭제 답글

  • 2016/05/24 14:14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02/06 21:4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AD

Banner1

shopify

Banner2

통계 위젯 (블랙)

108
53
206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