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_TOP


프레스타샵 VS 오픈카트 그리고, G마켓 해외판매 플랫폼/솔루션

애초에, 프레스타샵과 함께 테스트 해본 것은 CS-CART였는데, 웹호스팅에서 속도가 안난다는 문제점이(DBl에 들어가보니, DB사이즈가 가장 가볍다고 평가되는 오픈카트의 100배. 포럼에도 DEDI로 가야 정상적으로 돌아간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있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서버 관리를 못하는)에게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더이상 테스트를 안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통의 유저들에게 선택할만한 오픈소스 솔루션은 프레스타샵 VS 오픈카트로 압축해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이전글에서 쓴것처럼 마젠토는 복잡성 때문에 제외.)

프레스타샵은 프랑스의 학생 그룹이 개발하고 있다고 하고, 오픈카트는 다니엘이라는 영국의 개인이 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다니엘은 먹고 살아야 하기때문에 paid job을 해가면서 업데이트를 하고 있고, 프레스타샵보다 느린 개발진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회원수도 압도적으로 프레스타가 많습니다.

1. 설치
많은 미국 호스팅에서 자동 설치를 지원합니다. 원클릭으로 되기 때문에 호스팅 가입시 받은 계정정보만 알고 계시다면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설치시 폴더에 권한설정(777 등)을 해주어야 하는 CS-CART와 달리, 프레스타샵,오픈카트는 그냥 됩니다.

2. 속도
페이지 로딩 속도는 동일한 환경에서 오픈카트가 빠릅니다. 상품수가 50개 이하에서의 테스트이기 때문에 대량의 상품DB를 가져갈때 어떤 사태가 발생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프레스타샵이 좀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 기능
배송관련 해서는 두 솔루션 모두, 실시간 연동, 송장출력등의 기능이 좀 부족합니다. 두 솔루션 모두 유럽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미국 유저들에 최적화되어있지는 않습니다. 오픈카트의 경우 리얼타임 연동은 UPS만 지원합니다.
한국에서 발송할 경우, 항공소형포장, EMS를 Custom 방식으로 셋팅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부분은 프레스타샵이 더 편리한것 같습니다.

결제 모듈은, 한국인 입장에서, 페이팔 스탠더드만 되면 되기 때문에, 수십개 모듈 지원은 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홍콩에 법인을 설립하시고, 월드페이나 타 PG를 쓰시는 분들 혹은, 현지에 법인이 있거나 파트너랑 같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요.. 프레스타샵에 무통장 입금 확인 모듈은 쓸만한것 같습니다. 오픈카트에서는 입금 확인을, 주문 메뉴에서 상태값 변경으로 처리해주는 방법뿐입니다.

아기자기한 기능들은 프레스타샵이 압도적으로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AJAX 카테고리 네비게이션이라던지, 이미지 슬라이딩 배너라던지 다양하게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픈카트에서 그나마 괜찮은 것이 구글토크로 라이브챗 가능한 모듈입니다. (기본 탑재) 해외쇼핑몰이다보니, 전화응대보다는 채팅이 좋은데, 구글토크를 쓰니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구글페이지에서 아이프레임 소스만 복사해다가 붙여넣으면 바로 적용됩니다. 받는 사람(쇼핑몰업체)입장에서는 상대가 게스트 로그인으로 뜹니다..

4. 템플릿
프레스타샵이 더 많습니다. 프레스타샵도 마젠토에 비해서는 빈약한 템플릿을 자랑하지만, 오픈카트는 더 적습니다.
그이유는, 오픈카트는 Smarty 방식을 채택하지 않았기 때문인것도 있겠고, 커뮤니티 규모가 훨씬 작기 때문인것이 결정적이겠지요.

5. 언어
언어기능은 두 솔루션 모두 탁월합니다. 프레스타샵의 경우, 구글 번역을 붙이는 모듈이 판매가 되고 있는데(무료도 있습니다만, 모든 언어를 통으로 번역하기때문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블럭별로 번역여부를 설정해줄 수 있어서 한국어로 되어있는 상품 상세 정보를 번역해서 보여주기에 아주 좋습니다. 메일 발송관련해서, 오픈카트의 경우, 일본어 메일 발송시에, 아웃룩으로 보면 글자가 깨져서 나옵니다.

6. 멀티 스토어 (마젠토에 있는 기능으로 하나의 어드민, 복수 프론트 사이트)
프레스타샵은 아직 지원계획이 없고, 오픈카트는 지원합니다.

7. 가격
둘다 무료입니다.

오픈카트는, 개인적으로 가장 맘에 들은 오픈소스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속도가 매우 빠르고, 프레스타샵이 마젠토에 대항해서 강조하는 가벼움, 빠른 속도보다 더 가볍고 빠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모듈이 다 무료로 개발되고 있고, (프레스타샵은 언어팩까지도 돈받고 파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무료정신에 입각해서 개발 및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나라 일본에서도 오픈카트유저회라는 것이 구성이 되서 사가와, 우체국택배 관련 배송모듈과 몇몇 로컬PG모듈이 탑재된 일본어 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개발진영이 개인 수준인점과, 이용유저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안정적으로 계속 진화해 나갈지는 의문입니다.

개발자시거나, 개발자를 고용해서 자기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하실꺼면 오픈카트를 추천합니다만, 그냥 샵을 운영하실꺼면 프레스타샵을 추천합니다.

해외 웹 호스팅은 Hostgator, Bluehost 등은 월 10불이면 이용할 수 있고, 설치는 버튼한번 누르면 끝입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호스팅업체들은 php 버전이 낮고, 여러 제약이 많아 이용에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스타호스팅이란곳이 구글에 검색되어 봤는데 안정성은 모르겠지만, 해외 솔루션 이용에 최적화된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간단히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르고 돈을 주고 프레스타샵을 오픈하고 계신것 같아서 포스팅 해봅니다.
스타호스팅 운영자 분이 이 글을 보시면, 심플스크립트 설치 항목에 프레스타샵도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최근 솔루션 관련 테스트를 하고 글을 좀 썼는데, 사실 이런것들은 부차적인 것이지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템이겠죠..

아직까지 어떠한 영문쇼핑몰, 다국어 쇼핑몰도, G마켓의 해외판매 실적을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Gmarket.co.kr, Visitors by Country: (출처: Domaintools.com)
Korea (South) Korea (South) 84.9%
Russian Federation Russian Federation 3.1%
China China 2.2%
Thailand Thailand 1.7%
United States United States 1.4%
Australia Australia 0.9%

- 검색엔진에 아주 안 친한 페이지 구성 (이미지로 텍스트 처리가 너무 많죠.)
- 다국어 미지원(영어로 구입은 가능하지만 컨텐츠는 한국어. 구글번역도 잘 안됨)
- 느린 페이지 로딩 속도
- 결제수단 불편(카드 소유 증명방식, 페이팔 일 결제 한도)
- 엉터리 배송비(무게값이 엉터리기 때문에, 항상 초과 혹은 부족금액이 크게 됨. 현금잔고 발생, 출금 불편)
- 느린 배송(셀러->물류센터(합포장)->고객, 느릴 수밖에 없죠.)

열거하다보니, 마젠토,프레스타샵 등으로 샵을 운영할때의 장점과 정반대되는 것들뿐이네요..
하지만, 거래량이 엄청난 것은 역시,

가격&구색 이라는 전자상거래의 전통적인 영역 에서 강력하기 때문이겠지요. 제대로된 다른 영문 종합 쇼핑몰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소셜네트워킹이니, 구글검색최적화니.. 하는 것들을 무색하게 만듭니다. 대단한 사이트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덧글

  • 프레스타샵 2010/07/30 08:19 # 삭제 답글

    우앙 넘 좋은글 글재주가 좋으십니다.
  • 한길 2012/01/11 16:31 # 삭제 답글

    도움이 되었습니다.
    쇼핑몰을 준비하는데 웹호스팅이 많이 걸리더군요.
    좋은 포스팅을 발견하게 되어 쉽게 이해가 되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선지 프레스타샵의 기능이 많이 개발되고, 스타호스팅이 유료화 되었더군요.
    다음에도 좋은 포스팅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날 되세요^^
  • 2012/01/19 17:5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globalface 2012/01/21 14:14 #

    안녕하세요. 변형이 자유로운 워드프레스가 어떨까 합니다. 개발자들도 가장 많구요.
    젊으신 나이에 도전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윤준구 2016/02/26 18:20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너무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다름이아니라 현재 쇼핑몰 준비중인데
    오픈카트와 프레스타샵 둘중 고민중입니다.
    좀더 가벼운 솔루션을 찾고있는데 위에서 말씀해주신
    상품이 대량으로 등록되었을때 프레스타샵이 좀더 나을것 같다는 말씀때문에 선뜻 오픈카트로 결정을 하지 못했습니다.
    필요한 모듈은 두 솔루션 모두 가지고 있고요. 가벼운 솔루션을 원하는데 어떤걸로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상품 갯수는 50~100만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AD

Banner1

shopify

Banner2

통계 위젯 (블랙)

108
53
206426